[지속가능관광]SDGs(지속가능발전목표)를 관광 분야에 접목한다면?

관리자
2024-05-22
조회수 215

  SDGs(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지속가능발전목표)는 이제 지속가능성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 들어봤을 만한 기초 단어가 되었습니다. 이는 2015년에 유엔(UN)에서 채택한 17개의 글로벌 목표로 구성되며, 2030년까지 달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SDGs의 달성을 위해서는 한두 나라의 노력이 아닌 전 세계 모든 국가가 협력해야 하는 지구 공동체적 성격을 담고 있는 가운데 빈곤 퇴치, 기아 종식, 양질의 교육, 성 평등, 기후 변화 대응 등 다양한 분야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목표 달성을 위해서는 일상 생활양식에 대한 고민도 필요한 가운데 관광 분야에 대한 내용을 소개해드립니다.

 SDGs와 관광 분야의 접목을 통해 우리가 여행하는 중에 하는 많은 결정이 지역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지자체 입장에서도 '지속가능성'을 빼놓고 관광 활성화에 대해서 논할 수 없는 만큼 아래 소개해 드리는 SDGs 목표와 세부 사례 중 적용 가능한 것을 모색해보아도 좋겠습니다.


1. 빈곤 퇴치 - No Poverty
관광객 : 공정한 가격을 지불하여 지역 상인과 장인의 생태계를 존중합니다.
지자체 : 관광으로 인한 세금 수입으로 지역의 의료 문제를 해결하는데 투입합니다.


2. 기아 종식 -Zero Hunger
관광객 : 실제로 먹을 수 있는 음식의 양을 주문하여 음식이 낭비되지 않도록 합니다.
지자체 : 지속가능한 농업을 위해 식사를 제공하는 숙소가 지역의 농산물을 사용하도록 독려합니다.


3. 건강과 웰빙 - Good Health & Well-being
관광객 : 예방접종을 통해 질병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고 공중 보건에 기여합니다.
지자체 : 관광으로 인한 세금 수입으로 지역의 의료 문제를 해결하는데 투입합니다.


4. 양질의 교육 - Quality Education
관광객 : 관광지의 역사나 문화에 대해 미리 알아보고 방문하여 지역 주민들과 더욱 의미있는 방식으로 소통합니다.
지자체 : 지역의 다양한 인적 자원이 숙련된 교육을 받을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합니다.


5. 성평등 - Gender Equality
관광객 : 여행 중에 성평등을 헤치는 부적절하거나 차별적인 행동을 온라인 상에서 공유합니다.
지자체 : 전반적인 성평등 인식 향상을 위한 캠페인을 주기적으로 운영합니다.


6. 깨끗한 물과 위생 -Clean Water & Sanitaion
관광객 : 국제적인 수질 문제에 대해 인지하고, 물 소비량을 조절할 수 있는 텀블러를 이용합니다.
지자체 : 물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한 업종별 물 사용 가이드라인을 제작 및 배포합니다.


7. 적정 가격의 깨끗한 에너지 - Affordable & Clean Energy
관광객 : 사전 조사를 통해 환경에 해를 끼치지 않고 지속가능한 상품 및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를 이용합니다.
지자체 :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한 업종별 에너지 사용 가이드라인을 제작 및 배포합니다. 


8. 양질의 일자리와 경제성장 - Decent Work & Economic Growth
관광객 : 방문하는 지역에 대한 깊은 지식을 갖춘 현지 가이드를 고용합니다.
지자체 : 사회적 약자가 관광 분야에서 일할 수 있도록 진입장벽을 낮추어줍니다.


9. 산업, 혁신, 사회기반시설 -Industry, Innovation & Infrastructure
관광객 : 관광객과 지역 모두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우수 사회기반시설을 방문합니다.
지자체 : 혁신적이며 자원 효율적이고, 저탄소 성장에 기여하는 사회기반시설을 구축합니다.


10. 불평등 감소 -Reduced Inqualities
관광객 : 가이드, 숙소, 식사 장소를 선택할 때 누구에게도 차별을 두지 않고 열린 마음으로 다양한 선택지를 고려합니다.
지자체 : 관광 정책을 운영함에 있어 지역 주민들과 주요 이해당사자들을 참여시키는 구조를 만든다.


11. 지속가능한 도시와 지역사회 -Sustainable Cities & Communities
관광객 : 자전거를 타거나 대중교통을 이용하고, 쇼핑할 때 가급적 비닐봉지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지자체 : 지역 축제를 개최할 경우 일회용품 대신 세척 및 재활용이 가능한 다회용기를 사용합니다.


12. 책임 있는 소비와 생산 - Responsible Consumption and Production
관광객 : 최소한의 공간을 사용하며 현지의 수공예품과 특산물을 구매합니다.
지자체 : 제품을 포장할 때 최소한의 포장재를 사용하도록 독려합니다. 


13. 기후 행동 - Climate Action
관광객 : 천연자원, 특히 물과 숲을 보호하여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줄이도록 합니다.
지자체 : 각종 예약 확인서와 탑승권 등의 인쇄를 중단하고 대신 디지털 사본을 제공합니다.


14. 수생태계 보전 -Life Below Water
관광객 : 식당에서 음식을 주문할 때 지속가능한 해산물을 사용하는지 확인합니다.
지자체 : 주기적인 수생태계 보전 활동을 통해 하나의 무브먼트로 자리잡도록 지원합니다.


15. 육상생태계 보전 -Life on Land
관광객 : 야생동물과 그들이 사는 자연 서식지를 존중합니다.
지자체 : 생물다양성과 자연유산이 보존될 수 있도록 관광개발에 취약한 지역을 지속해서 관리합니다.


16. 평화, 정의, 강력한 제도 - Peace, Justice & Strong Institutions
관광객 : 현지 관습이나 전통, 문화적 환경에 대해 알아봅니다. 이는 지역 사회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여행경험을 더 풍부하게 합니다.
지자체 : 관광객이 사전에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지역에 대한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17. 목표 달성을 위한 파트너쉽 -Partnerships for the Goals
관광객 : 관광을 통해 SDGs 목표를 달성하는 방법을 주변에 홍보합니다.
지자체 : 지역의 관광업 관련 사업체들과 함께 자체적인 SDGs 목표를 세우고 이를 홍보합니다.


이 외에도 관광객이나 지자체 차원에서 접근해 볼 수 있는 의견이 있다면 댓글로 알려주시면 좋겠습니다! :)